오이코스 스타트업을 성공시키는 3가지 요소


2020년이 오자마자 몽땅 모든것이 바뀌어서 너무도 햇갈려하는 당신에게, 그러나 그래도 알아보고 싶은 You에게  오이코스 스타트업에 필요한 알뜰한 팁을 선물하려고 합니다. 누군들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겠어요, 그냥 일단 출발해 보는 것이지요. 하여간 뭔지 몰라도 새로운 말들이 생겨나면 그 연유를 알아보고, 의미를 한정짖는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오이코스는 뭐고, 그게 우리교회에서 어떤 뜻으로 이해되고 있는지, 또 스타트업이 이 변화에 어떤 용도로 차용되고 있는지.. 가스펠프로젝트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오이코스가 성공하기 위한 꼭 알아야할 3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째, 문제(problem)를 해결하는데 촛점을 둘 것

둘째, 가설을 세워 볼 것

셋째, 가설을 검증해 볼 것


첫째, 문제를 해결하기

다소, 뻔한 이야기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성공한 스타트업의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소비자(시장)들의 필요와 불편한 점을 해결해 준다는 것입니다. 흔히 스타트업을 출발하는 동기가 창업자가 잘 할 수 있고, 관심 갖고 있는 분야를, 자기의 관점에서 시작하기 쉬운데 그런 경우 시장의 외면을 받기 쉽다는 것 입니다. 창업이란 자기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참여가 성공의 핵심 요소인데 자기만족에 불과한 실수를 낳게 되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오이코스도 결국은 함께하는 공동체의 working이기 마련, 그렇다면 서로가 필요하고, 해결하고 싶은 일을 함께 하는것이 꼭 필요한 것 입니다. 물론, 사회와 다른것은 복음적 입장이 전제 되어야 하겠지만요. 오이코스 리더가 이렇게 하면 좋겠다. 이런것이 필요할 거야 하는 생각이 호응을 얻으려면  다른 사람의 필요와 문제를 해결하는 무엇을 해야 성공할 확율이 높아 집니다. 혹시 손에 잘 잡히지 않는 막연한 생각이 있다면 이러한 틀에서 점검해 보고, 각 단계를 구체화 해보면 구상하고 있는 오이코스가 해야할 일이 좀더 명확해 질 수 있을 것 입니다.


둘째, 가설 세우기

'가설'이라고 하면 뭔가 딱딱해 보이는 말인것 같기도 한데요, 풀어 보면 이런것 이 아닌가 합니다.  앞서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나 필요를 파악했다면, 이것을 풀어나가는 시나리오를 한번 써 보는 것 입니다. 가령,  어떤 행사를 준비하면서 행사비를 줄여야 하는 문제가 발생 했습니다. 예산을 살표 보니 아이들 간식비가 너무 많이 책정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음료비를 줄이기로 하고 아이들은 우유보다 탄산 음료인 콜라나 사이다를 좋아 할거야 하는 생각으로  개개인에게 주는 파스퇴르 500C 우유 대신 1리터 팻트병 콜라로 준비한다는 시나리오를 만드는것 이지요, 물론 이 가설은 어디까지나 몇개의 아이디어가 결합되어 있는 형태 일 수 있는데요, 어디까지나 검증되지 않은 가설이기 때문에, 이 가설을 검증하는 다음 단계가 꼭 필요 합니다. 이렇게 가설을 세워두면 집중해야 할 일들이 드러나고요 좀더 해야할 일이 명확해 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무엇부터 해야할 지 하며 허둥데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스케쥴도 명확해 지지요. 다음은 이제 세워진 가설을 검증해 보는 것 입니다. 이 가설은 틀리 수 도 있고, 맞을 수도 있으니까요


셋째, 가설 검증하기

앞서 가설을 세웠다면, 이제 그 가설이 맞는지 하나하나 살펴 보아야 합니다.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전단계 가설을 세우면서 인용한 아이디어 차원의 요소들을 검증해야 하겠습니다. 검증의 방법으로는 보통 설문이나 인터뷰를 실시하고, 그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인지 여부를 체크하는 방법이 통상적인데요, 이게 좀 어렵다 싶으면 아쉬운데로 주변의 사람들을 대상별로 그룹핑하여 인터뷰해보고, 대면하여 설문을 해 보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모든것을 갖추어서 진행하는 것 보다,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천해 보고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이코스 스타트업도 일단, 떠오른 아이디어를 앞서의 순서대로 생각해 보고 곧바로 진행해 보고, 단계별로 수정해서 보완해 나가는 방법을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
* 이메일이 웹사이트에 공개되지 않습니다.